울산대학교 | 역사·문화학과
본문바로가기
ender

SNS Share

대학원안내
대학원소개

대학원소개

일반대학원

한국사·한국문화학전공



소개

대학원 역사·문화 전공은 2000년 창설된 이래 ‘역사 및 문화현상에 대한 접근기회의 확대와 해석학적 방법 탐구’, ‘지역학 관련 역사 기술 능력의 증진’을 목표로 국사, 동양사, 서양사 방면에서 교육과 연구를 진행하여 왔다. 2015년부터는 한국사에 대한 수요 증가, 문화재 및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 증대, 지역학 연구의 필요성 증대 등 변화된 상황에 부응하여 교과 과정을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집중하여 교육하고 있다. 여기에 도구학을 강화하여 기초 연구 역량을 다지고, 동서 문물 교류, 동아시아 역사 등을 통하여 국제적이고 개방적인 안목을 갖추게 하고 있다. 이에 튼실한 연구 역량과 국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시각으로 한국과 울산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는 인재 양성의 산실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5년부터 적용되는 교과과정은 아직 홈페이지에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역사·문화학과에 문의 바랍니다.





교육목표

대학원 역사·문화학 전공은 한국과 울산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분석 및 이해 능력을 배양하여, 역사·문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1.기초연구능력 배양
- 한문, 일본어, 영어 관련 문서자료 분석 및 해독능력을 배양하여 학문 연구의 기초 역량을 강화한다.


2.시대사에 대한 인식의 심화
- 대한민국에 이르기까지 거쳐 온 각 시대의 계기적, 인과적 역사과정을 일관성 있게 파악하고 비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3.문화 이해 능력 강화
- 한국의 유형·무형 문화 유산의 미적 특징 및 기법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이를 사상적 요인과 결부하여 이해하는 능력을 심화한다.


4.지역학 연구 능력의 증진
- 한국사의 보편성 속에서 지역의 특수성과 개별성에 유의하며 지역 특화 자료를 분석, 종합하여 울산의 역사를 연구하는 능력을 강화한다.






교육대학원

1. 역사교육전공



교육목표
역사과 교사로서의 자기혁신과 창의성 함양
- 역사학 전공교과의 최신의 연구 성과와 연구 방향을 이해하여 역사수업 현장에 다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역사과 교육의 기본방향과 전반적 내용을 이해하고 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적인 능력을 기른다.
- 일선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모순과 문제를 합리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선, 해결할 수 있는 현장교육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역사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 함양
- 역사과 교육의 연구성과를 깊이 이해하고 최신의 이론을 탐구, 습득함으로써 역사과 교육에 관련된 문제를 개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역사과 교육의 연구방법을 연마하여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역사학 전반에 관련된 연구성과를 체계적으로 수용하여 역사과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역사과 예비교원으로서의 기본적 자질과 능력 함양
- 역사교육의 본질적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역사교육에 대한 열정을 가지도록 한다.
- 역사학 및 역사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정보화 시대로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지향적 교사로서의 비전을 가지도록 한다.






2. 박물관·미술관 교육전공


교육목표
박물관·미술관 교육담당자로서의 자기혁신과 창의성 함양
- 박물관·미술관 관련 연구 성과와 전시 내용을 잘 이해하여 현장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박물관·미술관 교육의 기본방향과 전반적 내용을 잘 이해하여 현장교육을 창의적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른다.
- 박물관·미술관 교육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제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보다 높은 교육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박물관·미술관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 함양
- 박물관·미술관 교육의 이론적 측면에 대한 탐구를 심화하여 교육이론 개발 능력을 갖춘다.
- 박물관·미술관 교육의 제 측면에 대한 연구를 심화하여 현장교육을 단계별로 심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박물관·미술관 현장교육을 역사교육과 연계시켜 수강생의 문화유산에 대한 종합적 이해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자로서의 자질과 능력 함양
-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경험 훈련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능력을 갖춘다.
-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을 교육교재 개발과 연계시켜 실용적인 현장 프로그램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자질을 함양한다.
-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운영방식을 고도화시켜 창의적이고 입체적인 현장교육 효과를 높이는 능력을 갖춘다.